#과학과창조_이야기 두번째 - 과학과 신앙을 함께 고민하는 길
얼마전 어느 모임에서 교수님을 한 분 만났습니다. 과학자인 그 분은 본인이 모태신앙이라고 소개하면서 저에게 몇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자신은 현대과학을 수용하는 입장이고 진화를 비롯한 과학을 받아들이지만 신앙과는 분리해서 고민하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이야기도 하셨습니다.
본인에게는 고민이 되지 않더라도 주변에서 이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니 어떻게 설명을 하는게 좋으냐며 던진 질문들에 대해 답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네, 어찌보면 가장 쉬운 길은 과학은 과학대로, 신앙은 신앙대로 나누어서 받아들이고 그 둘 사이를 고민하지 않는 길이겠습니다. 보통 과학과 종교, 혹은 과학과 신학의 분리입장입니다.
하지만 나혼자만 분리입장에 남아있을 수는 없습니다. 주변에서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라는 직업을 갖고 있거나, 교사의 직업을 갖고 있거나 혹은 주일학교 교사나 목회자, 심지어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 있다면 피해가기 쉽지 않은 질문들입니다.
과학과 신앙을 함께 고민하고 답을 모색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항상 하는 이야기이지만 최소한의 노력을 하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책도 읽고 강의도 듣고 배우고 익히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그런 취지에서 만든 것이 과신대의 기초과정입니다. 많이들 아실테지만 기초과정을 소개하면서 이번에 영상으로 공개하는 내용도 아울러 알려드립니다.
과학과 신앙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정을 만들어서 몇년 동안 진행해 왔습니다 . 코로나 이전에는 2주에 거쳐서 2시간이 넘는 강의를 두번 진행하면서 과신대 기초과정을 진행했고 이 과정을 수료한 분들이 꽤 많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새로 기초과정을 내용을 영상으로 찍고 업글(업그레이드) 기초과정이라는 이름으로 8개의 강의를 묶어서 제공해 왔습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기초과정 수강자도 많이 줄고 새로운 교육내용도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올해부터는 기초과정은 따로 공지하지 않고 알음알음으로 강의를 원하시는 분들만 제공해 드리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과학과 신앙에 대한 주요 내용을 소개하는 두 책, 무크따(무신론 기자, 크리스천 과학자에게 따지다)와 과도기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의 내용을 강의로 잘 담고 있고 필요한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2023년에는 오프라인 강의를 촬영하여 영상으로 만든 기초과정 시리즈를 다 공개하려고 합니다. 총 8개의 강의영상인데 그동안 3강과 5강은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주부터 하나씩 공개합니다.
우선 1강, 2강, 3강을 공개했습니다. 어디서 보냐구요? 당연히 과신대 유튜브인 과신tube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4강, 5강, 6강 공개합니다. 나머지 7강 8강도 이어서 공개합니다.
앞으로는 공개된 영상강의나 새로 준비하는 영상 강의들과 오프라인 토론을 결합한 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들이 있으면 언제든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변에 널리 알려주시고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과신tube이 잘 되어야 결국 온라인 사역이 잘 되겠습니다.
과신대 기초과정 플레이리스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Afy9S5r5NajnDDwU0e29_yR9bcyoCi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