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이슈

CBS 솔로몬 - [2강] 성경과 과학

별아저씨의집 2015. 11. 15. 21:21

천문학자와 함께 읽는 창세기 - [2강] 성경과 과학 


토요일 오전 CBS의 세상을 이기는 지혜 솔로몬을 본방 사수했습니다. 토요일이라 가능했네요. 케이블방송을 신청 안했지만 그냥 흐린 화질로 케이블 방송이 나와서 그런대로 볼 만 했습니다. 


4강 중에서 1강은 금요일 오전에 했다는데 놓쳤고 2강 성경과 과학 편을 봤습니다. 제 강의 모습을 TV에서 보는 건 좀 걸끄러운데 그래도 모니터링이 필요한 일이라 주욱 들어보았습니다. 


1강에서 다룬 내용이 과학이 하나님의 창조를 밝혀내는 도구이고 그래서 과학과 신앙은 모순되지 않는다였다면 2강은 그래도 여전히 성경의 본문을 보면 과학과 모순되듯이 보이는 내용들이 있는데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를 다룹니다. 


창세기 1장을 과학교과서처럼 읽어서 얼마나 긴 시간 창조하셨는지, 어떤 순서나 방법으로 창조하셨는지 답을 찾을 수 있을지 먼저 묻고, 자연이라는 책을 읽어가면서 새로 알게된 과학결과 등을 통해서 성경해석이 어떻게 더 적합하게 바뀌어 왔는지 살펴봅니다. 일치론적 해석과 비일치론적 해석이라는 두가지 큰 흐름을 다룹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성경이라는 책과 자연이라는 책을 통합적으로 보고 이해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합니다.


그나저나 강의할 때마다 항상 PPT 영상을 띄워서 시각효과와 청각효과를 동시에 사용하는데 이번에 스튜디오에서 스크린없이 강의하다 보니 영 어색했습니다. 카메라 뒤쪽으로 스크린을 띄워 저는 볼 수 있었는데 방청객들을 볼 수가 없어서, 나중에 편집될 영상을 상상해 가며 강의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1, 2강에서 빠진 내용도 있고 말도 천천히 하다보니 강의시간이 생각보다 짧더군요. 어쨌거나 편집이 잘 된 듯 합니다. 도표나 영상, 자막도 중간중간 들어가 있구요. 방청객의 추임새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스케쥴을 보니 월요일 저녁 7시에 1강을 재방송하고 화요일 저녁 같은 시간에 2강을 재방송하는군요. 물론 CBS에서 다시보기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 시청해 보시기를~ 3, 4강은 다음 주 금토 방영한답니다.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우종학 교수의 <천문과학자와 함께 읽는 창세기>

[1강] 과학으로 보는 창조 
11월 13일 금요일 오전 10시 50분
11월 16일 월요일 오후 7시
11월 21일 토요일 오전 2시 10분

[2강] 성경과 과학
11월 14일 토요일 오전 10시 50분
11월 17일 화요일 오후 7시
11월 22일 일요일 오전 2시 10분

다시보기 www.cbs.co.kr/tv/pgm/solomon
http://www.cbs.co.kr/tv/pgm/vod.asp…

페이스북 www.facebook.com/cbssolomon
유투브 www.youtube.com/cbssolomontv
트위터 www.twitter.com/cbssolo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