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고민하다/기독교 서적

[책]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 IVP

별아저씨의집 2012. 4. 10. 00:16


19대 총선 날짜가 내일모레로 다가왔습니다.


IVP에서 지난 3월에 출간한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를 읽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 읽었던 '정치하는 그리스도인'에 이어 두번째 책입니다.



앞부분은 백종국, 김선욱, 김회권 세사람이 정치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들을 풀어냅니다.


한국 정치상황을 나름 정리하고 어떤 원칙 혹은 기준으로 한국 정치를 풀어가야 할지 논리적으로 전개합니다.


뒷부분은 각각 통일, 환경, 교육, 복지, 주택, 경제 정책을 다루는 6사람의 글이 이어집니다.



앞 3장을 읽었습니다.


백종국 교수의 글은 박정희 군사독재로부터 이명박 정부까지의 흐름을 짦게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애와 공평과 정직의 원리로 


그리스도인들이 정치에 참여, 투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공감되는 내용이 아닐수 없습니다. 


상대를 적으로 규정하고 죽이는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는 김선욱 교수의 글도 정치라는 큰 시각에서 한국의 정당정치가 주목해서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슈들을 하나하나 다루는 뒷부분을 아직 손을 대지 못했지만 어떤 얘기들이 전개될지 사뭇 궁금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똑같은 정치입장을 갖는것은 불가능하고 또한 바람직하지 않겠지만


이 글들을 통해 찬반의 입장을 정리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치에 참여, 그러니까 투표에 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선거가 코앞이라 책을 다 읽고 후보자들과 정당들의 정책을 판단하여 결정하기에는 시간이 모자라겠죠?


그래도 이 책, 꼭 일독하기시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