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야기

올버스의 역설, 밤하늘은 왜 어두운가?

별아저씨의집 2022. 4. 2. 12:59
우주는 무한할까요? 유한할까요?
 
모릅니다. 우주의 공간적인 크기가 무한한 지 경험적 증거로 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는 관측가능한 우주의 크기는 물론 유한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주가 무한하다면 밤하늘이 어두우면 안된다는 역설이 생깁니다. 무한히 큰 우주에는 무한히 많은 별들이 있고 그렇다면 밤하늘은 별로 가득차서 어두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위 올버서의 역설로 알려진 문제입니다.
 
우리를 중심으로 봤을때, 우주가 양파껍질처럼 같은 두께의 껍질(혹은 구각)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 이런 양퍄껍집을 무한히 많이 있겠습니다. 그런데 별들이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다고 하면 각각의 양파껍질의 밝기가 같습니다. 그러면 밤하늘을 무한히 밝아야 합니다.
 
물론 별은 점원이 아니라 면적을 같기 때문에 우리가 볼때 겹쳐지면 서로 가립니다. 자세히 계산해 보면 밤하늘은 태양 밝기 정도가 됩니다. 눈뜨고 밤하늘을 볼 수가 없겠죠.
 
자, 이 올버스의 역설, 많은 과학자들을 괴롭혔던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까요?
 
[쉽게 배우는 우주론]을 새로 시작했습니다. 유투브 치곤 깁니다. (악~ 30분) 질문 4개를 담았습니다. 쪼가리 영상보다 긴 호흡이 저는 더 좋습니다. 당연히 클릭수를 높이긴 어렵겠지만 ^ㅋ.
 
만든 지 꽤 되었는데 이제야 올립니다. 다음은 허블의 법칙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경제 관련 유투브들을 보니 끝이 이렇게 끝나더군요. '좋아요와 구독은 영상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네, 그렇다구요 ^^
 

#우주와블랙홀이야기 #올버스의역설 #우종학 #밤하늘 #무한한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