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이슈

[과학신학 심포지움] - 신, 인간, 자연

별아저씨의집 2019. 9. 27. 08:18

[과학신학 심포지움] - 신, 인간, 자연

 

벌써 다음주 월요일로 다가왔네요. 과학과 신학을 연결하는 과학신학 심포지움말입니다. 지난 봄부터 계획하던 일인데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 (GTU)의 로버트 러셀 교수가 한국에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과신대 콜로퀴움으로 모셔보자고 시작했다가 아예 과학신학 심포지움을 열어서 국내외 학자들과 목회자, 학생, 관심자들이 함께 모이는 네트워크 자리를 만드는 걸로 진화했습니다.

 

낮 시간에는 과학신학의 큰 주제 3가지, 즉 신, 자연, 인간을 다루면서 3개의 세션을 열고 각 분야의 전반적인 이슈들을 조망할 수 있는 리뷰 발표를 하나 넣고 그리고 각 주제에 주요한 주제를 논하는 발표를 하나 더 넣어서 구성했습니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나 통합, 연결에 관심이 있는 학자, 학생, 목회자, 일반인 등 모두에게 흥미로운 자리가 될 것입니다.

 

저녁식사후에는 대중들을 위한 자리가 마련됩니다. 러셀 교수가 과학신학의 7개 주제에 대해 강연을 하고 통역도 함께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여러 단체들에서 오신 분들이 패널로 모여 한국에서 과학신학의 현황과 미래를 함께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아마도 낮시간의 학문적 내용이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저녁시간에 참여하시면 과학신학의 흐름을 볼수 있고 한국의 학자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면 앞으로 한국교회에 어떤 영향과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가늠해 보는 흥미로운 자리가 되겠습니다.

 

아직 등록할수 있으니 관심갖고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원봉사자도 필요하니 자원봉사로도 함께 해주시면 좋습니다.

 

☞ 등록 신청: https://bit.ly/2kzeb3i

 

*******************

국내 과학신학 연구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19 과학신학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신, 인간, 자연”이라는 주제로 신학, 철학, 과학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준비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심포지엄은 종교와 과학의 학제 간 연구를 선도해온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GTU & CTNS)의 로버트 J. 러셀(Robert J. Russell) 교수님을 모시고 과학신학의 주요 주제들을 소개받습니다. 과학신학의 연구 성과와 국내 학자들의 연구를 소개받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제: 신, 인간, 자연 God, Human, Nature

 

◎ 일시: 2019년 9월 30일 오후 2:00 - 9:00

◎ 장소: 강남새사람 교회 (강남구 삼성동 113번지 HS타워 지하 2층, 선정릉역)

 

◎ 프로그램

 

○ 세션1 (God, 신)

2:20 - 2:50 - 세션1 주제 리뷰톡, "자연의 역사와 하나님의 계속 창조"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정형 교수)

2:50 - 3:10 - 세션1 주제 심화톡, "하나님의 세계-내-행위: 아서 피콕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정대경 교수)

3:10 - 3:30 - 질의응답 및 토론

 

○ 세션2 (Nature, 자연)

3:30 - 4:00 - 세션2 주제 리뷰톡, "과학이 본 자연, 신학이 말하는 자연" (미래신학연구소 강태영 교수)

4:00 - 4:20 - 세션2 주제 심화톡, "동물행동학의 인간학적 도전과 신학적 응답: 새로운 포스트휴먼 신학을 향하여" (명지전문대학 이성호 교수)

4:20 - 4:40 - 질의응답 및 토론

 

○ 세션3 (Human, 인간)

4:50 - 5:20 - 세션3 주제 리뷰톡, "신의 지능과 사물의 지능: 지능의 본성에 대한 신학적 연구" (한신대학교 전철 교수)

5:20 - 5:40 - 세션3 주제 심화톡, "인간은 특별한 존재인가? 존 호트의 information 개념과 장자의 氣 개념을 중심으로" (감신대학교 장재호 교수)

5:40 - 6:00 - 질의응답 및 토론

6:00 - 7:00 - 저녁식사 및 국외-국내 과학신학 단체들 소개

 

○ 세션4 (과학과 신학 학제 간 연구)

7:00 - 8:00 - “Five Issues at the Frontier of Theology and Science” (GTU & CTNS, Robert J. Russell 교수)

8:00 - 9:00 - “한국에서의 과학과 신학”

부산대학교 김유신 교수

서울대학교 우종학 교수

장로회신학대학교 윤철호 교수

서울대학교 최승언 교수

아주대학교 허 균 교수

 

◎ 공동주관: 과학과신학의대화, 미래신학연구소, 이수포럼, 한국과학생명포럼, 한신대종교와과학센터

 

◎ 공동후원: 강남새사람교회, 과학과신학의대화, 미래신학연구소, 한국연구재단

 

◎ 문의 및 연락: 070-4320-2123, scitheo.offic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