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이슈

[강좌] 과신대 온라인 기초과정 1 - 앱으로 듣습니다

별아저씨의집 2019. 7. 31. 11:43

힘을 많이 썼습니다. 벌써 몇년 동안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면서 뭔가 업그레이드될 필요가 자꾸 느껴졌습니다. 과신대 기초과정1은 제가 강의를 해왔는데 오프 라인에서 모이기에는 한계가 느껴졌고 기초과정 2는 제 강의를 다 들으신 분들이 또 저에게 뭔가를 배운다는 것이 한계가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초과정 1을 온라인 앱으로 듣는다는 점입니다. 그노비 라는 앱을 플랫폼으로 사용해서 대략 15분 정도 강의를 시리즈로 듣습니다. 핸드폰으로 앱을 켜서 하나씩 듣는 거지요. 하나씩 세션이 끝나면 질문도 나옵니다. 객관식 질문을 못 맞추면 다음 단계로 못 넘어갑니다. 물론 쉬운 문제고요, 15분 강의를 잘 들으면 금방 정답을 알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한 단계씩 세션을 마치면 기초과정 1이 끝납니다. 4시간 넘는 분량의 강의를 4번쯤 나누어서 1시간씩 듣는 것도 힘들수 있는데 이렇게 10-15분 강의로 자르고 각 세션을 돌아볼수 있게 하니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주욱 이어서 큰 흐름으로 듣도 싶으신 분들은 오히려 방해가 될수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주욱 한자리에서 계속 강의를 이어서 들으시면 되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Gnowbe라는 앱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사의 대표님이 과신대 사역을 위해 무료로 플랫폼을 제공해 주셨고 기초과정1을 운영하면서 앞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시험중입니다. 기초과정 1을 앱으로 들으신 분들은 무한한 피드백을 주시면 참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교회에서 강연을 해봐야 1시간 반을 넘기 어려운데 집에서 간단히 앱으로 여유있게 풍성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으니 이 온라인 강의를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하고픈 얘기는 거의 들어있으니 아마도 제 과학과 신앙 강의의 진수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등록도 자유롭습니다. 한달을 두번으로 나누어서 전반기와 하반기 아무때나 등록하고 아무때나 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기간동안 수강하시는 분들과 앱에서 서로 진도를 확인하기도 하고 교제할 수도 있습니다. 말하자면 커뮤니티가 되는 것이지요.

 

 

온라인 <기초과정 I> 

지방이나 해외에 계신분들도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편하게 과신대 기초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초과정 I>은 집중강좌로 구성되고, <기초과정II>는 6주의 세미나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기초과정 I>을 수료한 분은 이후 세미나 과정인 <기초과정 II>를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며 두 과정을 모두 마친 분들은 심사를 거쳐 과신대에서 발급하는 기초과정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 영상 시청 방법: 스마트폰에서 Gnowbe 어플을 다운로드(Android Google play store / Apple AppStore) 하신 뒤 회원가입을 하시고, 회원가입한 계정(이메일 주소)을 수강신청할 때 적어주시면 과신대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도록 권한을 드립니다. (* 자세한 안내는 https://www.scitheo.org/386를 참고하세요.)

 

✓ 강사 :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과신대 대표) 
✓ 강좌 구성 
[1부. 과학의 도전] 1강. 도입 / 2강. 과학이란 무엇인가? / 3강. 과학에 대한 건강한 시각 
[2부 성경해석] 4강. 창조기사를 어떻게 읽을까? / 5강. 성경과 과학 함께 읽기 
[3부. 무신론의 도전] 6강. 무신론의 도전 / 7강. 과학주의 무신론 / 8강. 과학과 무신론의 차이 / 9강. 기적적 창조와 자연적 창조 
[4부. 창조론의 스펙트럼] 10강. 다양한 창조 / 11강. 진화와 진화주의 / 12강. 창조론에 대한 바른 시각 

✓ 일시 : 2019.8.1(월) 12:00 ~ 2019.8.15(목) 24:00 
✓ 과제 : 우종학, <무신론 기자, 크리스천 과학자에게 따지다> 서평 (A4 1장 내외)

✓ 과제 제출일: 2019.8.15(목)까지 과신대 이메일로 제출 (scitheo.basic@gmail.com)

■ 수강료 : 3만원 (과신대 정회원, 대학생, 대학원생 1만 5천원)

■ 신청 : 온라인 신청 → 송금 → 신청완료

■ 계좌 : 카카오뱅크 3333-08-9187954 (최경환)

■ 문의 : 070-4320-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