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과도기_이야기 10. 지구 6천년설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나? 


지구6천년설을 도그마로 갖는 창조과학을 비판하면, 왜 성경을 부정하고 창조를 부정하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연 지구나이 6천년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을까요? 그럴리가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서 지구연대를 가르쳐 주려고 할 이유도 없지만,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성경에, 지구는 6천년 전에 창조되었다는 말씀은 없습니다.

그럼 왜 창조과학은 지구나이를 6천년이라고 할까요? 그건 성경의 다양한 내용을 해석하고 종합해서 계산한 하나의 해석일 뿐입니다. 고대창조론이라고 할 수 있는 지구6천년설은 창세기 족보를 계산하고 6일의 창조시간을 계산해서 대략 기원전 4000년 경에 천지창조가 있었다고 보았습니다. 이 고대창조론을 부활시킨 것이 창조과학의 젊은지구론입니다.

그러나 창세기에는 지구 그 자체의 창조에 관해서 언급되있지 읺습니다. 1장 3절부터 나오는 창조기사는 빛의 창조를 시작으로 해서 인간의 창조까지 담겨있지만 지구의 창조는 없습니다.

물론 지구라고 하면 우리는 둥굴고 푸른 행성이 우주공간에 떠 있는 모습을 생각하지만 그런 개념을 성경의 독자나 저자였던 고대인들이 갖고 있을리는 없습니다. 그러니 지구라고 하면 지표면의 땅과 바다나 대기 정도를 생각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6일 창조기사를 보면 땅과 바다나 대기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닙니다. 혼란하게 섞여있던 것들에 질서를 부여해서 땅과 바다와 하늘을 분리시키는 과정이 신학적으로 묘사되어 있을 뿐입니다. 물을 창조한 이야기나 땅을 창조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다만 1절에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선포가 나옵니다. 1절에서 지구를 창조한 거라고 주장할 수도 있겠지요.

자세히 읽어보면 6일창조가 시작되는 3절 이전에 2절에 이미 수면 이야기가 나옵니다. 수면이 있다는 것은 물이 있다는 것이고 물이 모여서 물과 물밖의 공기를 가르는 경계가 있다는 것이죠 그것은 중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우주공간에서 물은 수면을 만들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창세기 1장 2절에는 이미 물에 덮힌 지구가 묘사되어 있는 셈입니다. 백번 양보해서, 창세기 1장의 6일 창조가 6천년전에 발생한 사건이라고 해도 그걸로 지구의 연대를 말할 수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다시말하면 지구나 물의 창조는 이미 이루어졌고 그리고 나서 6일 창조가 있었다고 본다면 6일 창조가 있기 얼마나 오래 전에 지구를 창조했는지 혹은 물을 창조했는지 성경을 가지고 알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즉, 태양은 6일창조 중에 창조되었으니 태양의 나이를 6천년이라고 주장한다면 성서신학자들에게 그리고 과학자들에게 비판을 받겠지만 그래도 말은 됩니다. 창세기 1장을 창조에 관한 과학적 서술로 읽는 것 자체가 신학적 비판에 직면하지만 그래도 그 입장에서 설명은 가능하다는 얘기이지요.

반면, 지구의 연대가 6천년이라는 것은 아무리 문자적 성경을 읽어도 쉽게 결론내릴 수 없는 견해입니다. 지구6천년은 성경을 그대로 읽어서 나오는 결론이 아니라 다양한 가정을 해서 나오는 주장이라는 겁니다. 가령 1,2,3절이 다 첫째날 일어난 사건이라는 해석이 필요합니다.

결론은 그렇습니다. 성경에서 지구연대와 같은 과학지식을 찾으려고 하는 것부터가 성경을 잘못 읽는 것이다. 심지어 그렇게 읽어도 지구 6천년설은 성경에 직접 기록되어 있지 않다. 다만 창조과학자들의 해석일 뿐이다.

참 다양한 창조론이 있습니다.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이라는 책에서 자세히 설명했지만 몇가지 꼽아보자면, 고대창조론, 간극창조론, 날-시대 창조론, 오랜지구 창조론, 자연적 (진화적) 창조론 등 다양합니다.

그러니 창조론의 다양한 흐름에 대해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주 월화에 열리는 과.신.대.의 기초과정 1을 여러분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이 강의는 한가지 창조론만이 옳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 스펙트럼을 배워야 합니다. 크게 4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1.현대과학이 알려주는 우주와 지구의 창조
2.과학의 한계와 과학주의,그리스도인이 과학을 어떻게 봐야하는가?
3.무신론자들의 주장과 그에 대한 대응
4.다양한 창조론에 대한 이해

월화 2일에 걸쳐서 총 6시간동안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긴 질의응답시간이 있을 것입니다 [무.크.따.]는 읽은 것으로 간주하고 [과.도.기.]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합니다 과.도.기.내용을 넘어서는 다양한 질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별아저씨


eXTReMe Tra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