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Ronald Numbers의 'The Creationists'의 증보판이 지난 연말에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2년에 하바드 대학 출판부에서 나온 이 책의 첫 판은 다윈의 '종의 기원'이 나온 이후 진화론에 대해 반대한 소위 창조론자들의 역사를 학문적 깊이를 갖고 다룬 책으로 명성을 얻었다.

이번에 개정된 증보판에서는 특히 90년 후반부터 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는 지적설계 운동과 미국 밖의 세계에서 진행되어 온 창조론 운동들을 새롭게 첨가했다.

구하기 어려웠던 첫 판을 수소문하다가 증보판이 계획되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기다려왔었는데 드디어 증보판의 출간과 함께 책을 구입했다.

참고문헌을 합해서 600페이지에 달하는 책이라 일독에 꽤나 시간이 걸렸다. 1920년대의 근본주의의 영향을 통해 주로 안식교인들 위주로 반진화운동이 일어났던 배경이라든가 70년 대 헨리 모리스를 중심으로 창조과학 운동이 일어난 배경들은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반진화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창조론 운동의 역사에 대해 전반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1800년 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진화-창조 논쟁의 역사적 배경들과 창조론의 핵심 인물들을 전기적으로 섭렵하면서 이 논쟁의 중점들과 창조론 운동의 영향들을 체계적으로 다룬 이 책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웠던 창조과학 진영의 도그마적인 주장들이 나온 구체적 배경들을 제시해주었고 읽는내내 흥미와 관심을 잃지 않게 했다.

창조론운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일독이 필요한 책이라 하겠다.
신고
Posted by 별아저씨


eXTReMe Tra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