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학의 글과 칼럼

#합신창조론_해설 #합신교수일동께_드리는_질문 1

별아저씨의집 2018. 12. 9. 16:21
#합신창조론_해설 #합신교수일동께_드리는_질문 1

질문. 제빵사가 오븐에 구워 빵을 만들었습니다. 빵은 제빵사가 창조한 건가요? 아니면 오븐에서 스스로 진화한 건가요?

최근 합동신학대 교수일동이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읽어보면 옳은 말도 있는 듯 하고 말도 안되는 내용도 있는 듯 합니다. 이분들이 유신진화론을 배격한다고 선언했으니 아무래도 해설과 질문이 필요할 듯 합니다. 여러분도 이 질문으로 주변 분들과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선언문 10가지 항목 중에 4번입니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
4) 무작위적인 무방향의 변이와 자연선택에 의해 생명이 출현하였다고 주장하는 유신 진화론을 배격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따라 말씀으로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만물을 직접 창조하셨다(창 1장).
---------------

두가지 내용입니다. 첫째, 유신진화론을 배격한다. 둘째, 하나님이 직접 창조했다. 자, 질문합니다.

1. 제빵사가 오븐에 구워 빵을 만들었습니다. 빵은 제빵사가 창조한 건가요? 아니면 오븐에서 스스로 진화한 건가요?

2. 직접 창조만 믿으신다니 일단, 하나님이 자연의 인과관계를 통해 만물을 창조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질문이 이렇게 됩니다.
하나님이 (오븐을 사용하듯) 자연의 인과관계를 사용해서 만물을 창조했습니다. 만물은 하나님이 창조한 건가요? 아니면 자연의 인과관계 안에서 스스로 진화한 건가요?

3. 제빵사가 오븐을 사용하여 빵을 만들듯, 신이 자연의 인과관계 (그러니까 진화)를 사용하여 만물을 창조했다고 보는 입장이 진화적 창조입니다.

4. 그런데 합신교수들은 제빵사가 오븐을 써서 빵을 만들면, 빵은 스스로 진화한거라고 주장하는 것 같군요. 하나님이 자연의 인과관계로 만물을 만들면,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한 것이 아니고, 만물이 스스로 진화한 거라고 주장하니 말입니다.

5. 물론 합신교수들이 염려하는대로, 빵은 제빵사가 만든게 아니라 스스로, 목적없이, 우연히, 무작위적으로 진화한 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무신론적 진화론자들입니다. 도킨스 같은 사람들이죠.

6. 그러나 유신진화론 혹은 진화적 창조론은 무신진화론과 다릅니다. 빵이 스스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제빵사가 오븐을 사용하여 빵을 만들었다고 봅니다. 만물이 스스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진화를 사용한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물론 과학의 영역에서는 신의 목적이나 계획을 볼 수 없고 신이라는 제빵사도 볼 수 없습니다. 과학은 그런걸 다룰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과학은 무작위, 무방향, 인과관계, 이렇게 설명합니다. 지구가 달을 중력으로 공전시키는 걸 설명하듯 말입니다.

그러나 진화창조론은 이 모든 무작위적으로 보이는 과정들이 하나님의 섭리요 창조라고 봅니다. 오븐이 빵을 만드는 것 같지만, 제빵사가 오븐을 사용하는 것이죠.

7. 그러니 당신들 마음대로 유신진화론을 정의해 놓고 배격한다고 하면 자가당착입니다. 유신진화론을 배격하려면 그 입장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배격하시길 바랍니다.

8. 합신교수들은 "직접" 창조를 중요하게 보는 듯 합니다. 성경에도 없는 "직접" 창조를 강조한 걸 보면 말입니다.

9. 그런데 도대체 "직접" 창조가 무슨 뜻일까요? 하나님이 창조하셨으면 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이지 직접 창조하는 건 도대체 어떤 의미입니까?

하나님이 목소리를 사용하거나 손을 사용하거나 그런 창조를 말하는 걸까요? 초월적인 하나님이 어떻게 "직접" 창조한다는 건가요? 하나님이 손이 있어서 손으로 진흙을 빚어 아담을 만드셨다는 건가요? 하나님은 손이 없으니 어떤 에너지를 작용시키고 힘과 압력을 사용하여 진흙이 모이고 빚어지게 했다는 것이 직접 창조인가요?

그건 에너지와 힘과 압력을 사용하여 창조하는 간접 창조 아닙니까? 도대체 직접 창조가 뭐란 말입니까? 초자연적인 신이 자연계 안에 뭔가를 창조하려면 자연이라는 매개체를 사용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죄다 간접 창조가 되어버리잖아요.

10. 하나님이 손으로 창조하는 방식을 말하는게 아니라면 합신교수들이 말하는 직접 창조는 그럼 무에서 유로 창조하는 걸 뜻하는 걸까요?

그러니까 제빵사가 빵을 무에서 유로 만들어야만 그것이 직접 빵을 창조한 건가요? 밀가루를 사용하면 안되나요? 오븐에 구워 만들면 빵을 창조한게 아닌가요? 직접 창조가 아니라서요?

하나님이 진화라는 자연의 인과관계를 사용하면 하나님이 창조한 게 무효가 됩니까? 해와 달도 뿅, 지구도 뿅, 화성도 뿅, 한반도도 뿅, 공룡도 뿅... 모두다 뿅뿅뿅, 이렇게 창조해야만 하나님이 창조하는게 되는 겁니까?

11. 합동교수들이 만들어낸 "직접" 창조는 성경적입니까요? 창세기 1장에 하나님이 "직접" 창조하셨다는 말이 나옵니까?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것이 직접 창조하셨다는 뜻이라는 주장인가요?

그럴까요? 땅에게 식물을 내라고 명령하신 표현은 어떻습니까? 땅이 오븐이 되고 식물이 빵이 된거 아닌가요? 식물은 하나님이 직접 무에서 유로 창조한게 아니라 땅이 만들어 내는 걸로 (그러니까 오븐을 사용하듯) 성경이 말하고 있잖습니까.

12. 창세기 1장은 신인동형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이 본문에서 하나님이 직접 창조했는지, 간접적으로 창조했는지, 창조의 방법을 구별해 내는게 가능할까요? 합동신학대학의 구약학 교수들은 누구십니까? 그분들이 그렇게 주장하시는 겁니까? (그럴리는 없다고 봅니다만 그런 분이 있다면 알려주시죠)

13. 하나님이 직접 창조했다는 주장은 그 개념도 불분명할 뿐만 아니라, 창세기 1장에 근거를 두기도 어렵습니다. 심지어 무에서 유로의 창조라는 기독교의 창조교리도 그 근거를 창세기 1장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것이 구약학자들은 주류 의견입니다.

14. 합신교수님들, 여러분은 하나님이 직접 창조했나요? 무에서 유로 뿅 창조로 탄생했나요? 그럴리가요. 여러분 한분 한분 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단세포에서 부터 세포분열을 통해 열달쯤 걸려 아기로 창조되었잖습니까? 하나님이 직접 창조하지도 않은 여러분이, 만물이 직접 창조되었다고 주장하니 저는 영 고개가 갸우뚱해 집니다.

15. 창조의 방법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직접 창조해야만 창조가 되고 간접적으로 인과관계를 거쳐 만들면 창조가 아닌게 되지도 않습니다. 직접 창조해야 존엄한 인간이고 간접 창조하면 하나님의 형상이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만일 그렇다면 단세포에서 부터 세포분열로 창조된 합동신대교수 여러분 모두 다 하나님의 형상이 없는 존재라고 인정하는 꼴이 되고 맙니다.

16. 그러니 진화적 창조론을 왜곡하지 말고 제대로 비핀하기바랍니다. 오븐에서 구워진 빵도 다 제빵사가 만든거라고 보는 사람들에게, 당신들은 빵이 오븐에서 스스로 진화했다고 주장하는 자들이니 배격하겠다.고 하면 너무 엉뚱하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