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학의 글과 칼럼

[과도기_이야기] 44번째 - 우주진화를 증명해 달라는 그대에게

별아저씨의집 2018. 11. 4. 22:11
#과도기_이야기 44번째 - 우주 진화를 증명해 달라는 그대에게

우주가 진화한다고 내가 말하는 걸 당신이 어쩌다 들었나 봅니다. 내가 쓴 책을 읽지는 않았어도 어디서 그 말만 따다가 들었을지도 모르죠.

우주가 진화한다는 말은, 신 같은 존재는 없다는 주장도 아니고 기적은 안 믿겠다는 말도 아니고 신은 자연세계에 아무런 영향력도 발휘할 수 없다는 말도 아닙니다.

우주가 진화한다는 말은 그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주가 변한다는 말입니다. 거시구조가 생기고 은하가 생성되고 별이 만들어 진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유의미한 변화에 과학자들은 주목하고 이름을 붙입니다. 우주진화, 은하진화, 별의 진화 등등이 그렇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우주진화를 증명해 주지 않았다고 불만을 터뜨리는군요. 당신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명백하게 우주진화를 설명해 주지 않아 당신이 답답한 것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내가 당신에게 설명해 주지 않았다고 해서 우주진화가 거짓말이라고 판단한다니 기가 찰 노릇입니다.

우주가 진화한다는 건 나의 주장이 아닙니다. 수많은 천문학자들이 내린 결론입니다. 이미 입증이 된 걸 당신이 모를 뿐이랍니다.

내가 당신에게 우주진화를 잘 설명해 주지 않았다는 사실이 우주 진화를 거짓으로 만들지 않는 답니다.

내가 당신에게 컴퓨터 사용법을 잘 설명해 주지 않았다고 해서 컴퓨터 사용법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듯 말입니다.

내가 당신에게 우주진화를 설명했건 설명하지 않았건, 혹은 나의 설명을 당신이 이해했건 이해하지 못했건, 그건 우주가 진화하는지 아닌지랑 아무 상관이 없답니다.

내가 당신에게 우주진화를 증명해 줄 책임도 없답니다. 내가 우주진화를 새롭게 주장하는 것도 아니고 우주진화에 대한 입증은 이미 잘 문서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정규교육으로 3학점 정도는 최소한 들어야 우주진화를 배울 수 있는데, 내가 당신에게 설명해주지 않았다는 근거로 우주진화는 입증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논리를 가진 당신에게 우주진화를 쉽게 설명해 줄 재간이 저에게는 없답니다.

우주진화에 관해 알고 싶으면 나에게 안 가르쳐 준다고 역정을 낼 일이 아니라 당신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공부해야 한답니다. 나에게 당신을 공부시킬 책임이 있는게 아니라, 당신에게 무지를 극복할 책임이 있는 거랍니다.

다시 말하지만 내가 당신에게 우주 진화를 잘 설명해 주지 않았다는 사실이 우주 진화를 거짓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우주 진화에 대해서 당신이 모른다는 사실은 다만 당신의 게으름을 말해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