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이슈/과학과 종교: 책과 자료

[책]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 우종학

별아저씨의집 2017. 5. 24. 00:14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줄여서 과.도.기.라 부릅니다. 한국교회가 과도기를 넘어 찬란한 아침을 맞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종학 지음
148*220 | 무선
쪽수_ 358쪽
가격_ 16,000원
2017. 5. 25













추천사 중에서

지식과 도덕에서 기독교 신앙이 가진 위치와 의미를 알기 위해서라도 과학과 신앙의 관계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신앙주의와 과학주의, 이 둘 가운데 어느 쪽에도 빠지지 않으면서 온전한 신앙과 온전한 과학을 함께 추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기쁜 마음으로 추천한다.
_강영안(서강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과학은 자연이라는 실재에 대해 점점 더 가까이 가는 영원한 근사”라는 저자의 말을 통해 우리는 과학을 절대시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과학을 통해 우주를 창조하시고 모든 피조물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위대함을 더 풍성히 깨닫고 감사의 고백을 드리게 된다.
_권영준(연세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본서는 과학과 신앙이 어떻게 제자리를 잡고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지를 명료하게 보여준다. 과학자가 우선적으로 과학과 연관하여 쓴 글이지만, 또한 성경을 어떻게 읽어갈 것인가에 대한 진지하고 설득력 있는 내용이 곳곳에 가득하다는 점에서 성경과 연관된 다른 현실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데도 매우 유용하다.
_김근주(기독연구원 느헤미야 학술부원장)


저자는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나님이 없다”는 식의 종교적 담론을 전개하는 과학절대주의적 형이상학을 거부하면서도 과학의 최신 성과들을 무시하는 몇몇 성경 구절에 대한 특수 해석에 고착된 경건하지만 순진하기 짝이 없는 복음주의 계열 신자들을 차분하게 설득하고 있다. 본서를 다 읽고 나면 광대무변한 우주를 창조하신 정말 광대하시고 세밀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이다.
_김회권(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과학과 신앙 분야의 고전인 버나드 램의 『과학과 성경의 대화』가 나온 지 벌써 60년이 넘었다.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이 그 뒤를 이어, 과학을 바로 이해함으로써 놀라운 하나님을 더 잘 알게 되는 기쁨을 선사하기를 기대한다.
_이재호(미국 특허 변호사)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자연은 하나님의 작품이다. 따라서 성서를 해석하는 신학과 자연을 해명하는 과학 사이에는 모순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물론 성서와 과학에는 잘못이 없다. 문제는 극단적인 문자주의와 과학주의 무신론에 있다. 우종학 교수는 양극단에 대항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복음의 진리는 어렵지 않다. 마음을 열면 보인다.
_이정모(서울시립과학관 관장)


이 책의 저자는 신앙인이자 천체물리학자인 자기 자신이 오랜 시간에 걸쳐 고민하고 탐구해온 질문과 답변을 바탕으로 소중한 신앙고백과 정직한 지성 중 그 어느 편도 희생시키지 않은 채 과학과 신앙의 건강한 조화를 논구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들이 제기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질문을 언급하고, 그 질문 하나하나에 대해 깊이 있고 설득력 있는 대답들을 제시하는 경이로운 작업을 완성하였다.
_장승순(미국 조지아 공과대학교 재료공학과 교수)


간혹 구체적인 내용에서 저자와 의견을 달리하는 독자라 하더라도 과학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주는 이 책을 부정할 수는 없다. 자연이 하나님이 쓰신 또 하나의 책이라는 설명을 읽고 나서 보는 밤하늘의 은하수는 (보이기만 한다면!) 더 이상 예전에 보던 은하수가 아니리라 확신한다. 하나님의 광대한 창조를 드러내는 은하수의 고요하면서도 웅장한 찬양이 우리 영혼을 울릴 것이다.
_전성민(밴쿠버 기독교세계관대학원 학장)


우리는 육의 눈, 마음의 눈, 영의 눈을 통해 모든 실재를 인식하고 판단한다. 육의 눈을 너무 강조하면 과학주의에 빠지기 쉽고, 영의 눈을 너무 강조하면 영지주의에 빠지기 쉽다. 이 책은 바로 이 세 가지 눈의 균형 잡힌 바라봄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는 귀중한 책이라 생각한다.
_최승언(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본문 중에서


자연이라는 책에는 성경에 담기지 않은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가령 성경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한 창조주이심을 선포하지만,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창조하셨는가에 관해서는 별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반면 자연이라는 책을 보면 창조주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한 과정과 방법이 세세히 담겨 있다. 물론 우리는 아직 자연이라는 책을 완벽하게 다 읽어내지 못한다. 하나님의 창조는 여전히 수많은 신비를 담고 있다. 하지만 자연이라는 책에 담긴 창조주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읽어가며 배우는 일은 성경을 읽으며 하나님을 알아가는 일만큼 흥미진진하다. 따라서 자연이라는 책을 우리가 볼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감사하다.
_1장 | 자연, 하나님이 주신 일반계시의 책


하나님이 주신 자연이라는 책을 보면 하나님의 창조 과정은 실제로는 매우 긴 시간을 통해서 이루어졌고 우주 역사의 후반부에 이르러 마침내 인류를 만들어내셨다. 마치 사과를 뚝딱 만들어내기보다는 씨앗을 심고 줄기와 잎이 자라게 하고 꽃이 피어 결국 열매를 맺게 하는 농부와 같이 하나님은 자연세계를 경작하셨고 그 긴 시간 동안 놀라운 섭리의 과정을 통해 창조의 계획들을 실현해가셨다.
_4장 | 과학의 한계와 중립성


성경의 저자들은 땅이 움직일 수 없다고 믿었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도는 것이 아니라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성경에 지구가 움직일 수 없다는 표현이 있다는 이유로 지구가 움직이지 않는 천동설이 옳다고 주장한다면 그것은 성경 저자의 의도를 벗어나는 오류에 빠지게 된다. 성경은 지동설이 맞는지 혹은 천동설이 맞는지를 밝혀주기 위해 쓰인 책이 아니다. 성경의 목적은 우주가 어떻게 생긴 것인지에 관한 과학 지식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이 우주를 누가 창조했는가, 창조주가 누구인가를 알려주기 위해 쓰인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의 저자가 의도하지 않은 내용까지, 가령 하늘 위의 물층의 존재나 지구의 자전과 공전과 같은 과학적인 답을 성경에서 찾으려 한다면 심각한 오류에 빠질 수밖에 없다.
_5장 | 성경은 과학과 모순되는가?


과학의 영역에 관해서 그리스도인이 무신론자와 대화할 때는, 과학은 유신론이나 무신론을 직접적으로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 즉 과학이 중립적이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과학을 넘어서는 수많은 형이상학적인 질문들에 관해서 그리스도인들은 무신론자들보다 더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기독교 신앙의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과학의 영역과 과학 외적인(형이상학의) 영역을 구분하는 일은 비그리스도인들이나 무신론자들, 혹은 불가지론자들과 대화할 때 우리가 무엇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 서로 오해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안타까운 점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신앙을 뒷받침하는 지적인 토대를 거의 갖고 있지 않거나 혹은 너무 약한 토대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누가 신을 만들었는가”와 같은 성립하지 않는 질문을 던지는 무신론자들과의 대화나 토론에서 밀리고 만다.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과학을 명확히 이해하는 일, 과학주의 무신론자들의 주장을 명확히 파악하는 일, 그리고 신앙의 지적 토대를 굳건히 다지는 일이다.
_7장 | 과학주의 무신론의 주장과 한계


하나님의 창조의 방법을 다양한 관점에서 서로 다르게 이해하는 창조론들, 즉 고대 창조론에서 진화적 창조론까지의 흐름은 결국 과학의 발전 과정과 성경 해석의 역사를 반영한다. 자연이라는 책을 점점 더 면밀히 읽게 될수록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역사에 대해 더 깊이 배우게 된다. 과학은 자연이라는 책을 완벽히 읽어낼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이라는 실재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창조 역사에 새롭게 눈을 뜬다. 그리고 더불어 성경이라는 책도 더 정확히 읽어낼 수 있게 된다. 자연과 성경이라는 두 가지 책을 읽어가는 우리의 해석이 두 책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려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는 쪽으로 발전하는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독자들은 성경 해석이 달라지는 것이 혹 성경의 권위가 약화되는 것이 아닐까 염려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학의 발전에 따라 성경 해석이 달라지는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_13장 | 다양한 창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