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학의 글과 칼럼

[무크따_이야기] 21번째 - 트럼프가 가짜 인물이라고?

별아저씨의집 2017. 2. 25. 10:48
#무크따_이야기 21번째 --- 트럼프가 가짜 인물이라고?

오랜만에 #무크따_이야기 를 이어갑니다. 요즘 TV를 보면 미국 뉴스가 종종 나옵니다. 도날드 트럼프가 미국 대선에서 예상을 뒤엎고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반이민 정책을 추구하고 가짜 뉴스를 만들어내고 언론과의 적대적 관계를 드러내는 씁쓸한 얘기들이 전해집니다.

그런데 트럼프는 실존 인물일까요? 세계를 장악하려는 어떤 조직이 존재하지도 않는 허구의 인물을 만들어내서 악용하고 있는건 아닐까요?

누군가 이렇게 주장한다고 합시다. "당신은 트럼프를 만나본 적이 있나요? 눈으로 본 적도 없으면서 트럼프가 진짜 인물인지 아닌지 어떻게 안단 말입니까? TV에 나온다구요? 그거 다 가짜 뉴스고 조작된 걸 수도 있어요. 트럼프가 실제 인물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조작된 인물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어요. 백번 양보해서 실제로 눈으로 본 사람이 없으니 트럼프가 실존 인물인지 가상 인물인지는 모른다고 하는게 가장 지혜로운 겁니다."

눈으로 직접 본 사람이 없으니 트럼프가 실존인물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는 주장에 여러분은 뭐라고 반응하겠습니까?

이런 우스꽝스런 주장이 과학에 관해서도 펼쳐집니다. 지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본 사람이 없으니 지구의 연대가 46억년이라고 말하는 과학이 옳은지, 혹은 지구가 만년 전에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 창조과학이 옳은지 알 수 없다, 바로 이런 주장이죠. 빅뱅도 마찬가지입니다. 빅뱅을 본 사람이 없으니 빅뱅이 실제 일어났는지 아닌지 알 수 없다 뭐 이런 주장입니다.

자기 눈으로 직접 보지 못했으니 알 수 없다는 주장은 사실 무지한 주장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북한의 김정은도 본 일이 없고 교황도 본 적이 없죠. TV나 신문은 다 믿을수 없다니까요. 아, 그래도 교황은 한국을 방문했으니 직접 본 일이 있다고요? 에이 30미터 밖에서 본 것은 실제가 아닐 수도 있어요. 확실히 볼 수가 없잖아요. 아,교황과 잠깐 악수도 했다구요? 글쎄요.. 대리인물을 세운 걸 수도 있잖아요.

이런 식의 주장을 들으면 왠만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허탈한 웃음을 지을 겁니다. 눈으로 직접 보는 것만이 확실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교육이 필요하지요.

내가 직접 눈으로 보고 만나보지 못했어도 트럼프가 존재한다는 다양한 증거들이 있습니다. TV에 나오는 트럼프와 스파이더맨 둘 중에 누가 실존 인물이고 누가 허구의 인물인지를 판단할 다른 증거들이 있는 것이죠 그 증거들을 무시한다면 무식하다는 얘기를 들을 밖에 없습니다.

과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창조과학자들은 역사과학이라는 말을 쓰면서 기원에 관련된 과학은 과거에 일어난 일을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과학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식의 주장을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정확도나 엄밀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만 단순히 과거에 일어난 현상을 다루는 과학이라고해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기원을 연구하는 과학도 다른 과학에 비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과거에 일어난 일을 다루지만 그 현상을 설명하는 과학은 또 다른 예측을 낳기 때문이고 그 예측을 검증함으로써 과학이 입증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측가능성은 과학의 중요한 기준이고 이것은 소위 역사과학이든 아니든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트럼프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며 세계 정부를 장악한 거대한 조직이 허구의 인물을 만들어 냈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음모론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듣기에는 허황된 주장이지만 얼마든지 그럴싸한 주장을 만들어 내서 사람들을 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창조과학도 그렇습니다 그 주장에 휩쓸리는 것은 다양한 음모론에 휩쓸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그래도 창조과학이 옳다고 생각하는 입장보다는 창조과학이 옳은지 과학이 옳은지 알 수 없다는 중간적 입장을 가진 분들은 조금 나을 수 있습니다. 지구창조를 직접 본 사람이 없으니 나는 창조과학에 동의하지도 않고 과학에 동의하지도 않는 불가지론의 입장을 취하겠다라면 그나마 조금은 낫지요. 그러나 이런 입장은 트럼프를 직접 본 사람이 없으니 그가 실존인물인지 아닌지 판단하지 않는 중간적 입장에 있겠다는 말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런 중간적 입장을 선택한 분들에게는 다양한 증거를 제대로 살펴보라고 하게습니다. 과학을 조금 더 배우십요~!

트럼프가 존재하는 다양한 다른 증거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지구 연대를 비롯한 과학의 결론들은 다양한 증거들 아니 압도적인 증거들에 의해 증언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