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야기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제대로 알아보자

별아저씨의집 2022. 2. 19. 11:14

지난 성탄절에 발사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화제입니다. 많은 뉴스와 영상들이 있지만 천문학을 하는 과학자로서 대중을 위한 친절한 설명이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사실은 CBS 한판승부에 출연해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관련해서 1시간 수다를 떨었던 것이 제 마음을 자극했나 봅니다. 더군다나 유투브에 1년쯤 영상을 올리지 않았더니 경고도 먹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영상을 몇개 만들어 올렸더니 영 맘에 들지 않아 보다 친절하게 해보자, 그리고 과학 내용을 소개하다 보니 아무래도 시리즈가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체계적으로 따라갈 수 있는 영상 시리즈를 통해 보다 쉽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이해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투브 플레이리스틀 따라 들으면 편하게 따라 갈 수 있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플레이리스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yvv_s1YcwmsGfx89MDRa53CA2oqNfD

1.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소개합니다.
https://youtu.be/y9u0PGbUA8s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배경, 이름, 구조, 기기, 성능, 그리고 과학임무를 알아봅니다. 

2.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 발사에서 L2까지. 


https://youtu.be/-8U3i3yWgik

아리안 5 로케트에 실려 발사되는 제임스 우주망원경. 태양차단막과 부경과 주경의 전개과정. 한달 동안 본 모습을 갖춰가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다룹니다. 

3.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뭘 하나요? 최초의 은하를 찾아라. 
https://youtu.be/rN8bXT34mjk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4가지 과학 임무 중에서 첫번째인 초기우주의 초기 은하 탐색 목표를 다룹니다. 타임머신 효과로 우주 끝의 은하가 가장 어린 은하가 되는 이유. 

4.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아기 은하를 찾는 법. 
https://youtu.be/nN70V7tnLqY

가장 먼 은하들을 찾는데 왜 적외선이 필요할까요? 적외선 망원경인 제임스 웹이 아기 은하들을 찾는 탐사 연구를 소개합니다. 

5.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누가 우주를 이온화시켰나?
https://youtu.be/nN70V7tnLqY

 우주는 빅뱅 이후에 원자시대가 시작되었지만 최초의 별과 블랙홀들이 내는 자외선으로 수소가 전자를 잃으며 다시 이온화가 됩니다. 초기 우주의 비밀인 우주의 재이온화과정을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풀어내는 연구를 소개합니다.

6.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 허블보다 좋을까? (오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