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야기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과학 임무 - 최초의 은하를 어떻게 찾을까요?

별아저씨의집 2022. 2. 9. 22:28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과학 임무 - 최초의 은하를 어떻게 찾을까요?

우주와 블랙홀 이야기 -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시리즈입니다. 유투브 바로 가기 ->  https://youtu.be/rN8bXT34mjk

 

그 답은 적외선 카메라에 있습니다. 허블 울트라딮필드(Ultra Deep Field)를 중심으로 한 남반구 GOODS 필드와 북반구 GOODS 필드를 약 1000시간 동안 관측하여 우주 끝의 가장 먼 그리고 가장 어린 은하들을 탐색하는 서베이를 소개합니다.

 

JWST Advanced Extragalactic Survey (JADES).

아리조나 대학을 중심으로 한 미국 과학자들과 ESA를 중심으로한 유럽 과학자들이 공동 프로젝트로 제임스 웹 망원경을 약 1000시간이나 사용합니다. 도대체 이 분들은 어떻게 이렇게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걸까요?

 

적외선 관측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태양은 왜 노란색으로 보일까요? 최초의 별들은 어디 파장에서 가장 많은 빛을 낼까? 그렇다면 최초의 은하들은 무슨 칼라를 가질까요? 과연 최초의 은하들이 어떤 색으로 색으로 보일지 적색이동 효과로 인한 근적외선 및 중외적선 관측 방법을 다룹니다.

 

 

근적외선 카메라 (NIRCam)과 중적외선 기기 (MIRI)로 찍은 영상을 통해 가장 나이가 어린 은하들을 찾는 법은 무엇일까요?

 

유투브 영상으로 알아볼까요?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