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이슈/과학과 종교: 책과 자료

과학과 신앙 공부 길잡이

별아저씨의집 2022. 2. 5. 11:41

어제 목사님들이 과학 공부 좀 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더니 공부할 수 있게 책을 추천해 달라고 댓글과 메세지로 요청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사 뿐만 아닙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 주일학교 교사도 사실은 현대를 사는 교인이라면 누구나 필수로 공부해야 하는게 과학입니다.

 

그렇다고 과학자 수준으로 공부하라는게 아닙니다. 물리학부터 공부해서 과학 전문성을 쌓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빅히스토리를 배우고 현대과학이 어디까지 왔는지 큰 그림을 보고 과학의 작동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교양 수준으로 공부하고 과학 문해력을 조금이라도 갖추라는 말입니다.

 

특히 신앙과 관련해서 고민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제가 쓴 책이지만 [무크따] (무신론 기자, 크리스천 과학자에게 따지다) 그리고 [과도기]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두 권을 추천하지 않을 수 없네요.

 

그리고 5년 전에 과학과 신앙에 관한 독서 길잡이라는 글을 올려서 10권의 책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좋은 책들이 더 출판되었지만 이 독서 길잡이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새로 출판된 좋은 책들을 포함해서 길잡이 2를 만들거나 해야겠습니다.  

 

과학과 신앙 독서 길잡이

 

책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많은 글과 영상으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과신대 (과학과 신학의 대화)에서 지난 5년 동안 그래도 꾸준히 일을 해왔습니다. 몇가지 자료 소개합니다.

 

1. 과신대 아카이브 www.scitheo.org 매달 발행하는 웹진 과신뷰를 비롯해서 과학과 신앙에 관련된 칼럼, 책소개, 서평, 콜로퀴움 리뷰, 인터뷰, 강의 소감 등등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과신대 정회원들이 만드는 좋은 자료입니다.

 

2. 과신tube https://www.youtube.com/c/과신Tube 과신대 유튜브입니다. 강의나 핫클립 등 영상으로 공부하기 좋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scitheogram 이라는 2-3분 클립으로도 주요 이슈에 대해 핵심적인 소개를 받을 수 있고 과신대 아카데미 내용을 소개하는 아카데미 핫클립도 있습니다. 매우 높은 퀄리티의 영상들입니다.

 

그리고 3-4년 초기에 개설했던 기초과정 강의 중에서 3강과 5강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기초과정은 그 이후에 업글-기초과정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3. 과신대 아카데미 https://www.scitheo.or.kr/intro 과신대가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기초과정을 먼저 추천합니다. 아무때나 등록해서 등록한 달 다음달 말까지 한달 이상의 기간 동안 아무때나 원하는 시간에 30분 분량의 강의 8개를 맘대로 들을 수 있는 기본적인 교육 내용입니다. 매달 등록받고 있습니다. 등록 안해도 교재는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과정 수강한 분들은 핵심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약 10분 교수님들의 신학트랙과 과학트랙 강의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매학기 매 방학 개설합니다. 3월에 곧 개강할 예정입니다. 1,2월 핵심과정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신대는 대학은 아니지만 대학 비슷하게 교육과정도 제공하고 연구도 합니다. 과신대 소개하는 영상 간단히 올립니다.

 

목사를 포함한 그리스도인들이 과학에 눈을 뜨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