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열역학 제2법칙 때문에 진화가 일어날 수 없다면 블랙홀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창조과학 신봉자들이 주로 그렇게 말합니다, 열역학 제 2법칙에 의하면 무질서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진화는 일어날 수 없다고.

한심한 주장입니다. 공학을 전공했다는 창조과학자 교수들도 그런 주장을 합니다. 그 주장이 정말 맞다면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단세포에서부터 아기가 만들어질 수도 없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단세포에서 복잡한 생명체가 나올 수 있단 말입니까? 열역학 2법칙에 어긋난 것이죠. 그러니까 우리모두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단세포에서부터 태어날 수 없다는 말이됩니다. 열역학 2법칙을 그런식으로 잘못 적용하면 우리 모두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런 논리라면 블랙홀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블랙홀은 무질서도라고 번역되는 엔트로피가 0에 가깝다고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트로피만 보면 가장 질서있는 구조랄까요. 아인슈타인도 블랙홀의 존재를 부정한 걸 보면 블랙홀의 낮은 엔트로피는 풀기 어려운 숙제이긴 합니다.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블랙홀은 존재하고 우리도 단세포에서부터 무질서도가 감소하며 태어났고 그리고 생물의 진화도 일어납니다.

무질서도를 단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이 만들어질 수 없다는 주장의 근거로 사용하는 것은 참으로 몰이해입니다. 열역학법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죠. 창조과학 신봉자들의 주장은 흔히 그런 오해와 편견에 기초합니다.


과학에 대한 무지는 편견과 억측과 맹신의 자양분입니다. 한국교회가 직면한 주요한 도전 중의 하나는 바로 과학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과 불신에서 비롯됩니다.

사실 교회에서는 별로 배울 기회가 없습니다. 과학과 신앙이라는 주제는 과학도 알아야하고 신학도 알아야하는 폭넓은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과학과신학의대화] 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겠습니다. 학제간의 연구도 필요하고 교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만든 교육과정이 기초과정입니다. 과신대는 단지 반창조과학 단체는 아닙니다. 기초과정에서는 과학과 신앙에 관해 주요한 4가지 이슈를 다룹니다.

먼저, 현대과학의 내용과 과학이라는 학문의 성격을 배워야 합니다. 물론 깊게 들어가지는 못하지만 과학계의 상식 수준을 들어보아야 합니다 .

둘째, 성경해석에 대해서 주의깊게 검토하고 배워야 합니다. 교회가 갖는 수많은 문제들의 가장 밑바닥에서는 성경을 어떻게 읽고 이해하는가의 문제가 걸려있습니다. 과학과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세째, 무신론의 주장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과학을 증거로 들이대는 신 무신론의 주장의 내용과 문제들을 검토하고 기독교 신앙과 유신론의 관점과 비교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어쩌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네째, 창조를 바르게 이해하는 창조신학의 관점을 배워야 합니다. 다양한 창조론의 스펙트럼을 살펴보고 성경의 해석에 따라 그리고 과학의 수용 정도에 따라 어떻게 견해들이 나누어지는 지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내 생각은 어떤 관점과 가까운지 살펴보고 다른 견해를 갖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창조과학 신봉자들처럼 니들은 다 이단이야 그렇게 정죄하면 안되는 것이죠.

기초과정1은 약 3시간의 집중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집니다. 토요일 오전 한때를 투자하면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교사, 목회자, 대학생, 리더, 간사 분들에게 꼭 권합니다.

올해는 12월 30일로 잡혀있네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너무 복잡하고 깊은 내용을 다루는 것도 아닙니다. 한마디로 과학과 신앙에 관한 폭넓은 개관을 한번에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직 자리가 남았다고 합니다. 다음 주 초에 마감될텐데 꼭 등록하시고 배움의 기회를 얻으시면 좋겠네요.

아, 학생이나 간사 등등 등록비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따로 이메일을 주시면 장학혜택도 드립니다.


제 블로그에 있는 이 글들을 더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크따 이야기 http://solarcosmos.tistory.com/824






Posted by 별아저씨


eXTReMe Tracker